홈으로

제목

뇌 건강 지키는 생활 습관 4가지

나이가 들면 늙는 것처럼, 뇌 역시 노화한다. 뇌의 구조와 기능이 변화하며, 일반적으로 인지 능력이 저하된다.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뇌의 노화가 찾아오는 것은 아니다. 유전적 요인을 비롯해 생활 방식, 환경 등이 뇌 노화의 속도에 영향을 준다. 특히 적극적인 뇌 활동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뇌의 노화 속도를 지연시킨다. 뇌 건강을 지키는 생활 습관 4가지를 소개한다.명상은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ㅣ출처: 미드저니

정기적으로 명상하기명상을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가 감소되고, 신체와 뇌의 긴장 상태가 완화되어 뇌 건강에 좋다. 또한 명상은 뇌파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, 꾸준히 명상하면 편안하고 집중력이 높은 상태인 알파파가 증가해 뇌 기능을 향상해 준다. 명상을 하는 방법은 편안한 자세를 취한 뒤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쉰다. 이때 온몸의 감각에 집중하여 마음이 현재의 순간에 머무를 수 있도록 노력한다. 명상 도중에 어떤 생각이나 감정이 떠오르면 그냥 지나치도록 하고, 마음이 조용하고 평온한 상태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한다. 명상은 꾸준한 실천이 중요하며, 정해진 시간에 매일 명상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그 효과를 느낄 수 있다.

규칙적으로 운동하기정기적인 운동은 뇌 건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. 특히 걷기나 달리기,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은 혈류를 증가시키고 뇌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해 노화로 인한 신경세포의 손상을 예방해 준다. 또한 유산소 운동은 신경성장인자인 bdnf(brain-derived neurotrophic factor)의 분비를 증가시킨다. bdnf는 뇌 내 신경세포의 생성과 생존을 촉진하며,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향상하는 역할을 한다.

오메가3 지방산 섭취하기오메가3 지방산 중 epa(eicosapentaenoic acid)와 dha(docosahexaenoic acid)는 뇌 세포막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, 뇌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. 따라서 오메가3 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하면 기억력과 집중력, 학습 능력 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.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뇌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로부터 신경세포를 보호해 세포 손상을 예방해 준다.

뇌 자극하는 활동하기독서나 퍼즐 풀기, 낮말 맞히기 게임 등과 같이 두뇌를 자극하는 다양한 활동을 하면 뇌 속의 다양한 신경 회로가 활성화되고 강화되어 뇌의 능력과 기능을 향상해 준다. 또한 사람들과 대화 및 토론하고 협력 등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 역시 뇌의 다양한 영역을 활성화시켜 인지 능력이 향상되는 데 도움 된다.